본문 바로가기
Drama/스릴러.미스터리.판타지

넷플릭스 메시아: 구원자인가 사기꾼인가?-(1)(줄거리/결말/스포)

by __!!!! 2020. 9. 27.

Netflix Messiah(2020) Recap&Review(1)

 

Intro: 평점/간단 소개

 

안녕하세요, 오늘은 넷플릭스 제작 미드 '메시아'에 관한 글을 써 볼까 합니다. 시즌1은 전 세계적으로 정말 큰 이슈가 된 작품이고요. 인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얼마 전 시즌2가 캔슬되었다는 슬픈 소식이 전해졌네요. 미드에서 사실 다음 시즌이 캔슬되는 일은 정말 흔한 일이지만 '메시아'의 캔슬 이유가 좀 애매합니다. 이 드라마가 '종교' '정치'라는 예민한 주제를 아주 강하게 파고들었기 때문에 불편해하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너무 재밌게 본 드라마고, 시즌2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었기에 너무 아쉽습니다. 하지만 시즌1만으로도 굉장히 괜찮은 드라마 이기 때문에 꼭! 추천드리고 싶어요.

 

1. 나만의 평점: 4.4/5

 

2. 한줄평: 결국 어차피 믿음이란 '주관적'인 것이다. 같은 드라마를 보고도 우리는 다른 이야기를 하게 될 것이다.

 

3. 모두의 평점

 

 

3. 간단줄거리: "제2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여겨지는 미스터리한 남자, 그는 동에 번쩍 서에 번쩍 말도 안 되게 공간을 이동하는 것은 물론이고 마법인지 진짜인지 사람들이 보는 눈앞에서 기적을 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CIA의 입장에서 그는 그저 '사람들을 선동하는 테러리스트' 일 뿐이다. 진실은 무엇일까?

 

 

 

넷플릭스 메시아 등장인물 소개

정말 예수님 처럼 생긴 알 마시히/ CIA요원 에바겔러

알 마시히 역(Mehdi Dehbi): 모래폭풍, 그리고 포탄이 몰아치는 전쟁터에서 유유히 나타나 신의 말씀을 전하던 주인공은 '알 마시히'라는 호칭을 얻게 된다. 메시아, 구원자라는 뜻이다. 자신을 추종하는 난민들을 데리고 이스라엘 국경으로 향했다.(마치 모세처럼) 

 

에바 갤러 역(Michelle Monaghan): CIA요원, 특히 중동 쪽에 특화된 요원이다. '알 마시히'를 테러리스트로 확신하며 그의 트릭을 찾아내려 노력하며 그를 쫓는다.

 

취조하다가 마시히에게 완전히 말리는 아비람/펠릭스 목사

아비람 다한 역(Tomer Sisley): 이스라엘 정보기관 요원, 이스라엘에서 알마시히를 체포하여 제일 먼저 취조함

 

펠릭스 이구에로 목사 역(John Ortiz): 텍사스 개척교회의 목사. 알 마시히가 이스라엘 감옥에서 갑자기 사라져서 나타난 교회의 목사다. 

 

지브릴 하싼

지브릴 하싼 역(Sayyid El Alami): 처음 알 마시히가 이스라엘로 데려간 난민 중에 한 명인 소년, 그는 나중에 이스라엘 쪽에 들어가서 중동의 평화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된다.

 

 

스포일러를 주의하세요!

<더보기>를 클릭하면 상세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저작권은 넷플릭스에 있습니다.

 

 

넷플릭스 메시아 줄거리/결말/스포

- 알 마시히가 행하는 기적처럼 보이는 행적들

난민들을 이끌고 이스라엘로

시리아, 내전의 한 복판, 기적 1: 모래폭풍을 일으켜 IS로부터 사람들을 구하다.

내전이 한창인 시리아, 반군들(IS)은 '민간인'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포화 준비를 마친 상태이다. 이때, 포화의 중심에 당당히 선 청년이 외친다. '알라께서 우리를 구원할 것입니다' 포탄 속에서 이 말이 사람들 귀에 들릴 리 없다. 이때 그는 첫 번째 기적을 일으킨다. 갑자기 '유례없는 모래폭풍' 이 도시를 향해 일어 반군들의 시야를 가려 버린 것이다. 오래 지속된 이 폭풍으로 반군은 도시 포위를 푼다. 반군들이 물러나자 사람들은 이 청년을 메시아, 즉 '알마시히'로 부르며 따르기 시작한다. 어느새 모인 엄청난 군중들은 그가 이끄는 대로 사막을 건너 이스라엘 국경까지 간다. 하지만 이스라엘에서 시리아의 난민들을 받아줄 리 만무하다. 이때 '알 마시히'는 철조망을 밟고 당당하게 이스라엘 쪽으로 넘어간다.

 

이스라엘 구치소, 홀연히 사라져 버린 알 마시히

이스라엘, 기적 2: 구치소에서 홀연히 사라지다.

너무나 당당히 이스라엘로 넘어간 그는 수감되어 조사를 받는다. '아비람'이라는 이스라엘 형사에게 취조를 받는데, 그는 아비람의 이름은 물론이고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은 그의 과거(수사 중 무고한 소년을 죽였다는 것) 까지도 알고 있다.(진짜 메시아인 것처럼) 이에 당황한 형사는 '심문 테이프'를 삭제하고, 그를 감옥에 가두는데 얼마 후 그는 쥐도 새도 모르게 탈옥을 해 버린다.

 

알 마시히에 의해 살아난 아이가 총알을 들어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예루살렘의 성전산, 기적 3: 총에 맞은 아이를 치유하다.

사라졌던 그가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모두의 성전인 예루살렘 성전산에서 목격된다. 그는 계단 위에서 '종교 간의 화합'을 강조한다. 그때 무장한 경찰들이 들이닥치고 한 발의 총성이 들린다! 군중들 사이에서 어린아이 하나가 피를 흘리며 쓰러지는데 이로 인해 그 아이는 즉사한다. 이때 알마시히는 어린아이에게 다가가 상처부위에 손을 갖다 대고, 얼마 뒤 아이는 기적처럼 살아나 자신의 몸에 박혀 있던 '총알'을 높이 치켜든다. 이로 인해 전 세계가 난리가 난다.

 

허리케인 속 무사한 교회, 사람들이 몰려들지만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은 알 마시히

텍사스 작은 시골마을, 기적 4: '허리케인' 속에서 교회를 지키다.

예루살렘 이후 종적을 감추었던 그가, 얼마 되지 않아 생뚱맞게 텍사스에 나타난다. 허리케인이 온 마을을 덮인 곳, 거대한 폭풍우 속에 그가 서 있다. 모두가 벙커로 피신 한가운데, 그는 홀로 서서 교회를 지키는 것처럼 보이고 실제로도 그 마을에서 '그 교회'만 무사하다. 이에 감화된 교회의 목사 '펠릭스'는 그를 따르게 된다. 또한 이 사건이 전국에 보도되면서, 미국 전역에서 '병을 고치고자 하는 자' '히피들' '믿음을 찾으려는 자' 등 많은 사람들이 텍사스로 몰려든다. 하지만 모여든 사람들 때문에 마을은 태풍으로 인한 복구로 인해 힘들어지고 혼란스러워져만 가고 있을 때, 아무것도 안 하고 누워 있던 '알 마시히'에게 목사가 이제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묻는다. 이에 '알 마시히'는 목사님 뜻대로 하라고 하는데 이에 목사는 사람들에게 외친다. '따라오세요!' 그리고는 거대한 지지자들의 행렬은 마을을 떠나 어디론가 향한다.

 

워싱턴, 기적 5: 물 위를 걷다.

목사를 조종했는지, 어쩐지 알 길은 없지만 거대한 군중을 끌고 향한 곳은 '워싱턴'이다. 그곳에서 알 하시미는 모두가 보는 앞에서 '물 위를 걷는' 기적을 선보인다.

- CIA 요원 에바 갤러의 추격

CIA의 조사 결과 알마시히는 과대망상에 정신병동 수감 경력까지 있다. 게다가 알 마시기를 러시아를 배후에 둔 테러리스트라고 확신하는 '에바 갤러'는 그가 기적을 행할 때마다 이를 반박하기 위한 증거를 찾아내고 그의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서 노력한다. 알마시히는 그녀를 만났을 때에도 이미 그녀의 이름을 알고, 그녀의 과거사를 아는 듯한 암시를 주어 그녀를 당황하게 하지만 에바 갤러는 이 또한 그가 '러시아로부터 받은 정보'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지브릴은 누구인가?

 

지브릴은 '알 마시히'가 이끌고 온 시리아 난민에 속해 있던 어린 청년이다. 영어식으로 하면, 가브리엘 대천사를 딴 이름이다. 그는 맨 몸으로 이스라엘로 넘어가 '평화'를 외치게 되는 순수한 영혼을 상징하게 된다. 지브릴은 애초에 '알마시히'를 만나 그를 온전히 따르는 무리 중 한 명이다. 이 '지브릴'이라는 인물은 극이 진행될수록 굉장히 중요한 인물로 부각되게 된다. 이 인물에 대한 해석은 다음 편 포스팅으로 넘겨야겠다.(조금 복잡하다.)

 

- 시즌1의 피날레, 그리고 마지막 기적

비행기 추락 후, 결국 '아비람' 마저 자신을 메시아라고 믿게 만드는 기적을 행한 알 마시히

이스라엘로 향하는 비행기를 탄 '알 마시히'와 '아비람' 하지만 이 비행기의 뒤쪽 날개에서 불이나고 비행기는 추락한다. CIA는 중동 어딘가에 떨어진 이 비행기의 신호를 놓치게 되는데, 에바 갤러는 정부가 이 비행기를 추격했을 것이라고 의심한다. 비행기가 추락했지만 '알마시히'는 살아있고, '죽은 것으로 보이는' 아비람을 다시 살리고, 다른 동료도 살린다.

넷플릭스 메시아 총평

 

엄청난 이야기지요? 보던 당시에는 정말 '결말'을 보고 싶어서 손이 드릉드릉했었답니다. 꾹 참고, 마지막 회 까지 본 후에 레딧 등 미국 내 사이트들을 엄청 돌아다녔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렇기 때문에 시즌2를 정말 간절히 기다리고 있었는데, 이 수많은 떡밥은 회수도 못한 채, 드라마가 종료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집단지성'은 위대한 것 아니겠어요? 많은 사람들이 이 드라마가 던져놓은 퍼즐들을 열심히 맞추기 시작했고 어느 정도 설득력 있는 그림이 완성되었답니다. 이것은  두 번째 포스팅으로 한번 더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넷플릭스 메시아: 구원자인가 사기꾼인가?-(2) (스포/해석)

넷플릭스 메시아(Messiah,2020) 지난번 줄거리를 정리한 1탄에 이어서 드라마 전체에 대한 '해석'글을 써 보고자 합니다. 시즌2 제작이 캔슬되었기에 그저 사람들의 추측일 뿐인 떡밥 회수이지만, 그

thinkway.tistory.com

 

넷플릭스 메시아 예고편

 

반응형

댓글